지난 2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전국 5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가정 내 건강기능식품 구매·소비 패턴 분석’ 패널조사를 실시한 결과, 67.9%가 한 번 이상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했다고 응답했다. 전국 가구 10가구 중 7가구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했으며, 가구당 구매금액은 평균 3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당 연평균 구매액은 29만6182원으로 전년보다 10.3% 증가했다. 가구 구성원 2인 이상이 단일 제품을 함께 섭취하는 비중도 40.7%였다.
섭취 연령은 51~60세가 14.1%로 가장 높았고, 41~50세(11.4%), 31~40세(8.7%), 10세 이하(5.5%), 21~30세(4.4%), 11~20세(2.7%) 등이 뒤를 이었다.
구입 식품은 홍삼이 38.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단일 비타민 제품(21.9%),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21.6%), 종합비타민(20.9%), 오메가-3(14.4%), 루테인(7.5%), 칼슘(5.7%), 체지방감소제품(5%), 프로폴리스(4.5%)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증가로 지난해 관련 기존 유통채널 사업자도 PB브랜드를 앞세워 건기식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작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3조815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에 비해 17.2% 성장한 수치다.
|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 롯데마트
친환경 PB브랜드 ‘해빗’을 건강 솔루션 브랜드로 확장하며 건강기능식품 14종 출시.
| 티몬
티몬도 생활용품 중심이던 사업부문에서 건강기능식품을 확대.
매년 건강관련 식품 매출이 30~40%씩 늘어나고 있고, 특히 홍삼 제품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면서 진한 6년근 홍삼정 스틱을 출시
| LG생활건강
기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청윤진’을 ‘생활정원’으로 새롭게 리브랜딩.
기존 기초영양제품과 특정기능성 강화 제품은 물론 젊은층의 관심이 높은 다이어트 제품, 홍삼 제품 등을 신규 또는 리뉴얼해 선보일 계획
| 인터불스
전자부품 설비 제조사로, 신설되는 유통사업부 통해 한류스타 초상권 활용한 인삼·홍삼 등 건강기능 식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예정
| 넥스트BT
다이어트, 비타민,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 쎌바이오텍
국내 1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생산업체.
|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소재 기업으로, 한국·중국 기업과 거래 중.
| 뉴트리바이오텍
건강기능식품 ODM회사로 코스맥스비티아이의 자회사(지분율 51.1%). 최근 프리미엄 녹용 제품 등 런칭.
| 휴온스
제약회사로 전문의약품·웰빙의약품·의료기기(필러·더마샤인 등)을 판매하며,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지분율 60%) 통해 건강식품사업 영위.
|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원료·완제품 제조사로 R&D·상품기획·제조·유통까지 밸류체인 구축. 주요제품은 '닥터슈퍼칸', '스피루니나류' 등.
| 내츄럴엔도텍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용 신소재(백수오 추출물 등) 개발 및 건강기능 식품(여성호르몬제) 제조사.
유럽 제약사 스타다와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인 에스트로지 공급계약 체결(2016.4.6).
| 씨케이에이치
국내 증시에 상장한 중국기업으로 중국에 동충하초, 기타 식물 원재료 등 건강식품 판매.
| KT&G
자회사 KGC인삼공사를 통해 홍삼 건강식품 '정관장' 제조·판매.
| 광동제약
'비타500'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 일동제약
일동제약의 의약품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된 업체로 아로나민류, 비오비타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 오스코텍
뼈 관련 질병 치료제 업체로, 골다공증이나 치주질환 건강기능식품 제조. 백혈병, 파킨슨병 치료제도 개발 중.
| 종근당바이오
종근당 계열의 원료의약품 제조사로, '16년부터 프로바이오틱스 생산으로 성장동력 확보.
| 서흥
의약품용 캡슐, 건강기능식품용 캡슐·젤라틴 생산.
| 경남제약
'레모나'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16년 1월부터 알리바바 T-MALL에서 제품 판매 시작.
CFDA(중국 국가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 승인, 레모나산과 레모비타 C정.
| 코스맥스비티아이
자회사 '뉴트리바이오텍'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ODM 사업 수행.
| 엔에스쇼핑
하림홀딩스 계열의 홈쇼핑 업체로,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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