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2기 경제 3대 키워드 이기도 하고 전세계적으로도 고령화,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많다.
중국 건강서비스업 규모는 2020년 8조 위안, 2030년에는 16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는 포괄적인 건강산업인 대건강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신체적 건강 외에도 정신적, 사회적, 환경상의 건강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의료제품, 헬스케어, 영양식품, 의료기계, 건강관리, 건강컨설팅 등 사람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되는 모든 산업이 포함된다.
중국의 ‘대건강산업’ 규모는 매년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11년 1조 6천억이었던 것이 2016년에는 두 배 증가한 3조 2천억 위안에 달했다.
| 실버푸드 관련주
| 이마트
시니어 소비자를 의한 영양식 6종을 판매 시작
| 롯데쇼핑
프리미엄 건강 라이프 브랜드 '하빗'으로 실버푸드 시장 공략
| CJ제일제당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한뿌리 구기보감'과 전립선 질환 남성을 위한 식품인 '전립소'등 건강기능식품 출시
| 대상
삼킴장애가 있는 노인을 위한 건강기능 식품 뉴케어 토로미 퍼팩트 출시.
| 풀무원
관절, 뼈, 근육 등의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복합건강기능 식품'액티브 140' 판매 중
| 엔에스쇼핑
약선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건강에 집중된 상품구성으로 고령화 사회 소비트렌드에 부합
하림홀딩스 계열의 홈쇼핑 업체로,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주력.
| 광동제약
'비타500'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 종근당바이오
종근당 계열의 원료의약품 제조사로, '16년부터 프로바이오틱스 생산으로 성장동력 확보.
| 오스코텍
뼈 관련 질병 치료제 업체로, 골다공증이나 치주질환 건강기능식품 제조. 백혈병, 파킨슨병 치료제도 개발 중.
| 휴온스
제약회사로 전문의약품·웰빙의약품·의료기기(필러·더마샤인 등)을 판매하며,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지분율 60%) 통해 건강식품사업 영위.
| 쎌바이오텍
국내 1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생산업체.
| KT&G
자회사 KGC인삼공사를 통해 홍삼 건강식품 '정관장' 제조·판매.
|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원료·완제품 제조사로 R&D·상품기획·제조·유통까지 밸류체인 구축. 주요제품은 '닥터슈퍼칸', '스피루니나류' 등.
| 일동제약
일동제약의 의약품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된 업체로 아로나민류, 비오비타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 서흥
의약품용 캡슐, 건강기능식품용 캡슐·젤라틴 생산.
| 넥스트BT
다이어트, 비타민, 홍삼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 씨케이에이치
국내 증시에 상장한 중국기업으로 중국에 동충하초, 기타 식물 원재료 등 건강식품 판매.
|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소재 기업으로, 한국·중국 기업과 거래 중.
| 뉴트리바이오텍
건강기능식품 ODM회사로 코스맥스비티아이의 자회사(지분율 51.1%). 최근 프리미엄 녹용 제품 등 런칭.
| 인터불스
전자부품 설비 제조사로, 신설되는 유통사업부 통해 한류스타 초상권 활용한 인삼·홍삼 등 건강기능 식품으로 해외 시장 공략 예정
| 내츄럴엔도텍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용 신소재(백수오 추출물 등) 개발 및 건강기능 식품(여성호르몬제) 제조사.
유럽 제약사 스타다와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인 에스트로지 공급계약 체결(2016.4.6).
| 코스맥스비티아이
자회사 '뉴트리바이오텍'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ODM 사업 수행.
| 경남제약
'레모나'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16년 1월부터 알리바바 T-MALL에서 제품 판매 시작.
제품판매는 中 유통업체인 '메디빅'통해 이뤄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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