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소재/오늘의 상한가

남북철도, 철강, 남북경협 관련주 순환매, 건설 우선주 상한가

반응형

5월8일 주식시장에서 건설, 남북철도 관련주의 수혜 속에 우선주 열풍이 불었다. 금일 상한가를 기록한 12개 종목 중 8개가 우선주이다. 남북경협 테마의 순환매 장세 속에 주식시장에서 관심이 받지 못했던 관련 우선주까지 테마, 종목 순환매까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우선주의 거래량을 보면 6천주로도 상한가를 기록 할 만큼 어이없는 시장 상황이 이어지고 있음으로 남북경협주의 우선주 거래 시 투자주의가 필요하다. 


| 오늘의 상한가 종목



| 남선알미늄 008350, 남선알미늄우 008355

남선알미늄이 한국GM 사태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상한가를 달성했다. SM그룹 계열사로서 남북경제협력 수혜 기대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남선알미늄은 GM의 글로벌 협력업체로서 한국GM 사태로 인해 사업 지속여부가 불투명했다. 하지만 지난달부터 산업은행과 GM은 70억5000만달러(약 7조6000억원)를 투입하는 등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


| 남북 철도 관련주 - 철강, 철근, 알루미늄

조선선재, 금강공업우, 동부제철우, 핸대비앤지스틸우, 남선알미늄, 남선알미늄우, 동일철강, 대호피앤씨우,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현대비앤지스틸, 삼원테크


남북철도 관련주는 홍제환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은 8일 '남북경협' 보고서에서 남북이 1차적으로 철도와 도로 연결을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해 교통 인프라 구축은 가장 시급하고도 기본적인 과제이며 철도 도로 연결 사업은 현 제재 국면 하에서 상대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현실적인 측면이 고려됐다고 진단하며 철강, 금속 관련주의 상승을 이끌었다. 


| 남북경협 우선주 초강세 열풍

남북경협 관련주의 순풍속에 테마 순환매(개성공단 > 건설 > 시멘트 > 레미콘 > 남북철도 > 남북러 가스관 > DMZ평화공원 > 지뢰제거 >친환경에너지 > 태양광 > 광물개발 > 산림, 조림) 가 돌고 있고 초기 테마의 차익실현과 테마 순환매 패턴 속에 결국 거래량이 없는 순환테마 종목의 우선주까지 왔다.  상한가, 상승 종목을 잘 살펴보면 투기세력의 패턴에 대한 답이 나올 것이다. 


남북교류가 반백년에 한번 나올만한 세상 없는 이벤트이긴 하나 투자 아닌 과투기 투머치 뇌동매매 주의를 바란다. 

2018/05/08 - [상한가 소재/전일 공시 및 리포트] - 보통주, 우선주 주가 괴리율 속 우선주 상한가 열풍



| 남북경협 건설 관련주 - 건설사, 건자재

현대건설우, 쌍용양회우, 삼성중공업우, 부산산업, 진흥기업2우B, 진흥기업우B, 성신양회2우B, 코오롱글로벌우, 이건산업, 프럼파스트 


남북 경협의 대표주자로 인식되는 건설주는 남북 경협에 대한 구체적인 실체 보다는 기대감에 힘입은 것이 큰 만큼, 투자에 주의를 요한다는 분석이 나오며 그동안 거래가 되지 않았던 종목 또는 우선주로 매수세가 번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