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이후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철도·관광 등이 주요 협력분야로 거론되는 가운데, 북한의 소프트웨어 개발역량이 뛰어나다는 점을 들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경협이 우선순위에 올라야 한다는 제안도 나온다.
특히 북한이 강점을 드러내고 있는 기술분야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 혁명과의 연계가 가능한 분야라는 점에서 할 수 있는 영역에서부터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 남북경협은 이미 15~16년 전 이뤄진 경험이 있다.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즌1과 시즌2 일부가 2002~2004년 하나로통신(현 에스케이브로드밴드)과 북한의 삼천리총회사의 협업으로 제작됐다. 한국기업이 북한 개발자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용역을 맡기기도 했다. 하나비즈닷컴은 북한의 평양정보센터와 함께 중국 단둥에 2001년 ‘하나프로그램센터’를 설치하고 2010년 5·24 조처 전까지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판매했다.
이런 경협을 해본 적 있는 기업들은 당시 협력을 매우 후하게 평가했다. 하나프로그램센터에서 통신용 프로토콜 등을 개발했던 이상산 핸디소프트 이사회 의장은 “경험 못 해본 사람들은 갸우뚱할 수도 있지만 북쪽 개발자들의 능력이 워낙 뛰어나 굉장히 만족스러운 사업파트너가 됐고, 사업이 중단될 때 아쉬운 마음이 매우 컸다”며 “경협이 재개된다면 당연히 다시 뛰어들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특히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부터는 과학기술발전 5개년 계획(2013~2017)을 발표하면서 중요 과제로 ‘첨단기술육성’을 강조한 바 있다. 김정은 위원장은 건설과 과학기술을 국가와 주민의 문명 척도로 간주한다고 전해진다.
평양 은정에 첨단기술개발구와 개성 고도과학기술개발구를 지정하고, '새 세기 산업혁명'이라 부르는 4차 산업혁명을 바탕으로 한 경제개발 추진에서 한국을 잠재적 파트너로 보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김정은과 리설주 중국 과학원에서 'VR, AR, 음성인식을 체험 후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한다.
| 남북한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관련주
2018/01/03 - [수혜주&테마주] - 2018년 핵심 선도사업 - 초연결 지능화 관련주
2018/01/19 - [수혜주&테마주] - 초연결 지능화 ICT의 기본산업, 클라우드컴퓨팅 관련주
| KT
남북간 ICT 교류 확산을 위해 국내 이통사로는 처음으로 ‘남북협력사업개발 테스크포스(TF)’를 지난달 10일 신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등 대북사업이 재개되는 즉시 통신서비스를 제공, 남북경협 참여기업들이 사업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예정.
지난 2004년 KT-삼천리총회사(조선컴퓨터센터)와 추진했던 남북 소프트웨어 공동 연구개발을 재개할 예정. 북한 IT인력 위탁교육 및 IT인력 활용 등 IT 교류사업을 남북한 당국과 협의해 진행할 계획
| 칩스앤미디어
VR(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 조이시티
VR 전용 게임 신작 ‘건쉽배틀2 VR’ 개발.
| 드래곤플라이
FPS·레이싱 장르의 VR 전용 게임 2종 개발.
| 엠게임
온라인 게임포털인 www.mgame.com 운영 업체. '프린세스 메이커' 가상현실 버전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을 받아 우주탐험 VR 게임 개발
| 덱스터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 한국과 중국이 주 매출처.
| 레드로버
3D 기반의 콘텐츠 업체로, 4차원 홀로그램 소프트웨어 기술 보유.
| 유비벨록스
스마트카드, 휴대폰 솔루션 업체. 자회사 라임아이(지분율 95.8%)를 통해 LBS(위치기반서비스) 서비스 개발.
| 아프리카TV
국내 개인방송 플랫폼 1위 기업으로, VR 기반의 360도 방송영상 콘텐츠 송출.
| 한빛소프트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국내 VR게임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 투자하고, VR 기반의 게임 개발을 진행 중.
| 쎄니트
철강업체이나, '16년 1월 자회사로 편입한 게임 개발사 비주얼샤워(지분율 24%)가 VR 관련 솔루션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 토탈소프트
물류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로, 산업 교육·훈련용 VR 콘텐츠 공급.
| 필링크
무선인터넷 솔루션 개발업체로, 카메라로 인식한 이미지를 분석해 증강현실로 보여주는 서비스 개발.
| 골프존뉴딘홀딩스
스크린 골프 업체 골프존(215000)을 자회사로 둔 지주회사. VR 콘텐츠를 소비하는 가칭 'VR방' 개념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제공
| 와이제이엠게임즈
일본 상장기업 구미와 VR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 게임, 미들웨어 등 VR 콘텐츠 개발 예정.
| 카카오
음성인식 AI 스피커 카카오 미니 출시 및 음성인식, 인공지능 영역에서 삼성전자 · 제네시스와 협력.
| NAVER
네이버 뮤직과 연계된 음성인식 AI 스피커 WAVE 출시.
| 셀바스AI
음성인식, 필기인식, 영상인식 등의 패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HMI솔루션을 공급.
| 알에프세미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초소형 ECM Chip 생산.
| 코맥스
홈 네크워크 음성 인식 모듈을 위한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엔진 개발. 홈 네트워크 및 홈 시큐리티 부문에 공급.
| 코아시아홀딩스
자회사 비에스이가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시키는 ECM(Electret Condenser Microphone) 생산.
| 브리지텍
콜센터 및 음성인식, 통신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음성인식을 사용하여 음성인식 기반 대화영 자동응답시스템, 목소리 인증 시스템 등을 제공.
| 블루콤
블루투스 음성장치를 생산 업체로,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미디어젠 지분 보유.
| 파인디지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개발 및 클라우드 기반의 추천어 검색 기능,문장 대화형 음성인식 기능 등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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