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정부가 발표한 핵심 선도사업 중 자율주행차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산업 혁신성장 전략 마련
전기차 수요기반 확충을 위해 세제지원 확대 *
전기차 선도도시 선정, 민간투자 유치 ** 등 통한 충전인프라 확충
* 개소세 감면한도 인상(200→300만원) 및 일몰기간 연장(’19→’20년)
** 수소충전소 설치보조금(총비용의 50%) 지급대상을 지자체에서 민간으로 한시적 확대
| 자율주행차 9대 핵심부품을 집중 개발하고, 판교․평창올림픽시범운행 (2월) 등 국민체감형 실증서비스 추진
* 관계부처, 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규제개혁 협의체 운영을 통해 자율차 실증・상용화에 필요한 규제이슈 사전 발굴・정비
| 스마트카 자율주행 관련주
| 기술개발 R&D 확대 (고해상도 카메라·레이더 등 핵심부품 관련)
| 실증 인프라 확충 (테스트베드(화성 K-CITY), 시범주행(판교·평창)) 등
| 자율주행차 주차장 상세위치 서비스
| 넥스트칩
반도체 설계 기업.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관련 솔루션 개발 중.
| 에이테크솔루션
삼성전자가 2대주주로 지분 15.92% 보유. 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 미동앤씨네마
차량용 블랙박스 업체. 차량이탈경보시스템 등 ADAS 사업 추진.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커넥티드 및 자율 주행 관련 사업을 주업으로 영위하며 HUD(Head Up Display),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개발 및 제조
| 대성엘텍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최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개발 중.
| 삼보모터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
| 유니퀘스트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업체이나, 지문인식 센서 모듈 제조사인 드림텍(지분율 43%),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원천기술 확보한 PLK테크놀로지(지분율 56%)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 켐트로닉스
NXP반도체와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대 차량(V2V)’ 안테나 공동개발.
마이크로소프트·IAV·에스리 등 관련 파트너사들과 시험 운전.
|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종합 모듈 회사로 만도와 국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시장을 양분.
| 아진산업
차량 주변 인지 시스템, 차량 안전보조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정보 융합/제어 SW 통합 플랫폼 개발 등을 연구 과제로 수행, 개발 완료.
| 세종공업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제조업체.
자회사로 휠속도센서, 앞차간 거리유지 시스템 등 자율주행 필수 시스템을 만드는 아센텍(지분율 100%)을 보유.
아센텍은 만도, 현대모비스 등 모듈 업체를 통해 국내 완성차 업체 및 Tesla에 납품 중.
수소연료전자차용 압력센서와 질소산화물센서 등도 개발 중
| 모트렉스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필수 장치인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제조·개발. 주로 현대·기아차 해외 수출 차량에 납품.
| 만도
자동차부품 모듈 업체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기술 관련 특허 국내 최다 보유(완성차 업체 제외).
신형 제네시스에 HDA(차선과 앞차와 의 간격 자동 유지) 솔루션 탑재.
AEB(자동긴급제동) 솔루션도 보유.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AEB를 기존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의무장착하기로 결정
| 한라홀딩스
만도, 만도헬라 등 국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 Top 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지주회사.
| 캠시스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업체로, 통합 다중카메라 시스템 활용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프로젝트 진행.
| 인팩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안테나 제조 업체.
EPB(전자식주차브레이크), ECS(차체자세제어장치)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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