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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킹 파문, 아웃링크 방식 발의, 언론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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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여론 조작 의혹을 일으킨 ‘드루킹 사태’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뉴스 제공 서비스에 불똥이 튀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포털 안에서 뉴스를 보는 것(인링크)이 아닌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아웃링크)하도록 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되면서다. 이에 수익 모델의 핵심 요소인 트래픽(사용자 유입)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아웃링크는 검색된 정보를 클릭하면 외부 사이트에서 수집된 결과도 보여 주는 방식으로 웹 크롤링 기술을 활용해 외부 사이트에서 수집된 검색 결과를 보여 주기 때문에 전문 사이트의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포털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뉴스의 경우 검색된 뉴스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홈페이지로 자동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이에 하루 댓글 추천 한도를 50개로 제한하고 댓글 작성 간격을 1분으로 늘리는 내용의 댓글 정책 개편안을 25일 발표했다.


우선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계정 1개당 24시간 기준 50개로 제한된다. 지금까지는 공감·비공감 횟수에 제한이 없었다. 공감·비공감을 취소해도 해당 개수에 포함되며, 이전처럼 하나의 댓글에 한 번씩만 누를 수 있다.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 시간 간격을 기존의 10초에서 60초로 늘렸다. 공감·비공감 클릭에도 10초 간격을 두도록 했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 기사에 쓸 수 있는 댓글 수는 3개로 제한한다. 기존에는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쓸 수 있었다. 새 댓글 정책은 이날부터 바로 적용된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기준에 대해선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별개로 댓글 어뷰징을 막기 우해 인공지능(AI) 기반 이용자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아이디 차단 등 기술적 대응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드루킹 파문, 아웃링크 방식 발의, 언론사 관련주



이날 국회 등에 따르면 야(野) 3당은 포털과 여론조사 제도 개선을 위한 공동 입법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중 포털 안에서 기사를 제공하고 댓글을 달도록 한 현재 인링크 방식을 폐지하고 아웃링크 방식을 채택하는 방안을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포털 특성상 이번 드루킹처럼 댓글 공감 조작 등으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구글 등 해외 포털은 아웃링크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앞서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4일 아웃링크 방식을 의무화하는 신문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드루킹 사건'으로 불리는 전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 조작 사건 파문으로 미디어주들이 강세다. 

언론·미디어주의 강세는 댓글 조작 사건으로 인해 검색 포털과 댓글 시스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언론사, 미디어주

YTN, 스포츠서울, iMBC, KNN, 디지틀조선, SBS미디어홀딩스, 아시아경제, SBS, 티비씨, 스카이라이프, 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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