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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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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서울~원산)의 남측 구간 복원사업이 연내 재개된다. 전 정부에서 진행됐다가 남북관계 경색으로 멈췄던 사업을 재개하는 것이다. 16일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 통일부, 코레일 등 정부 관계부처에 따르면 경원선 남측 구간 공사를 연내 재개한다. 강원도 철원에서 월정리역까지 9.3km 구간과 월정리역에서 군사분계선까지 2.4km 구간, 총 11.7km 구간이다.


경원선은 한반도 서쪽 경의선과 동쪽 동해선 사이 한반도 중앙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철도망이다. 이번 공동선언에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동서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 환경·관광 벨트를 연결할 수 있는 노선으로 꼽힌다. 2015년 시공사를 선정하는 등 사업에 착수했지만 토지 매입 문제와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이듬해 공사가 중단됐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최근 통일부와 국토부 등으로부터 연내 공사 재개 의사를 전달받았다"며 "전 정부에서 공사를 중단했던 가장 이유인 토지매입 문제도 해결됐고, 전기시설 설계까지 모두 마친 상태"라고 말했다. 통일부 관계자 역시 "판문점 선언에서 제외됐지만, 경제적 요건을 고려할 때 가장 현실성이 높은 사업"이라며 "관련 업체도 이미 선정돼 있는 상태인 만큼 연내 추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2월 국회에서 "경원선 복원 공사 재개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것도 이같은 전망에 힘을 더한다. 경원선 복원은 최근 민주당이 발표한 지방선거 공약에도 포함됐다. 민주당 정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 결과 에 따라 남북 경협이 본격 추진되기 전 교통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해야 한다는 여당과 정부의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추후 북한과의 철도 연결이 실현될 경우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의 연결이 가장 용이한 노선이라는 것도 이같은 추진의 배경이다. 공사 실무를 맡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내부 문건에 따르면 경원선의 북측 구간인 145km 길이의 강원선(평강~고원)은 이미 운영 중인 상태다. 남측 구간을 복원하고, 북측 구간(군사분계선-평강) 14.8km만 연결하면 즉각 남북철도 1호 복원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미연결 구간만 복원하면 총연장 9288km에 달하는 TSR과도 곧장 연결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경원선과 연결된 북한의 평라선(간리~라진, 784km) 등을 이용하면 TSR 출발 지점인 러시아 하산역까지 연계된다는게 철도시설공단의 설명이다. 


한반도에서는 △부산~백마고지(585.9km) △백마고지~안변(112.8km) △안변~하산(690.9km)로 이어지는 총연장 1389.6km의 철도가 연결된다. 이를 주파하는데 19시간30분 가량이 소요된다. 


다만 북측 구간을 연결하고 정비하는데 드는 예산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와 추산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막대한 비용이 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연구자료는 위성사진 등을 이용한 것"이라며 "노후화한 북한 철로에서 실제 화물이 오갈 수 있는지 등은 실사를 통해 확인하고 예산 등을 추가로 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역시 남북한과 러시아의 궤간(철로 사이의 간격) 설계 차이, 국가별 전압 차이 등을 이유로 대륙철도와의 즉각 연결 가능성은 낮게 봤다.


|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 관련주



국내 건설업계가 남북철도 연결 사업 1순위로 경원선(서울~원산) 남측 구간 복원을 꼽았다.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선 경의선과 동해선 복원만 명시했지만, 실제 예산 책정과 현장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는 경원선 사업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국토교통부도 경원선 복원 추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어 향후 남북 실무협상 과정에서 경원선이 새로운 화두가 될 공산이 크다는 전망이다.


서울-신의주를 잇는 경의선 복원은 현대건설ㆍ삼성물산ㆍ대우건설ㆍ한동건설ㆍ세양건설ㆍ구산건설 컨소시엄이 맡았다. 

함경남도 안변과 강원 양양을 잇는 동해선 시공에는 현대건설ㆍ삼성물산ㆍ대우건설ㆍ현대아산이 참여한다. 


다만 동해선은 향후 복원이 필요한 강릉~제진 구간이 110㎞에 달하는 데다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 사업 시행을 낙관하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 서전기전

고·저압 수배전반 및 제어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영위


| 다원시스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


|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대구경 교량기초시공,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 현대로템

철도 차량 및 관련 시스템 제조.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 푸른기술

역무자동화기기,지폐방출기 제조사로 中 철도공사 참여한 이력 보유.


| 서암기계공업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 제조.


| 비츠로시스

철도 및 지하철 공공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승강장안전문(PSD)과 비상문 사업 분야, 전력계통의 중추적 설비인 배전반, 제어반 사업 영위.


| 세명전기

전력송전과 고속철도, 지하철 및 경전철 전차선로용 필수 자재인 금구류 전문 업체,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 대아티아이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업체.


| 제룡전기

변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 대양전기공업

조명, 센서소자 등 전기자재 기업으로, 철도차량용 분전반 및 점퍼 커플러 국내 1위.


| 리노스

국가재난통신망 및 열차무선 통신 솔루션 개발. 지하철 대체지령시스템 특허 등 보유.


|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최대주주인 대호하이텍(지분율 33%, 2015.12.31) 통해 현대로템(064350)에 철도차량 관련 제품 납품.


| 에스피지

모터 제조사로, 中 철도검증인증센터로부터 지난 12월 고속철 부품 독점공급 업체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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