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혜주&테마주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 2조5천억 투자 관련주

반응형

토교통부가 현장 중심의 철도 안전관리를 강화하는데 2조5000여 억원을 투자한다. 국토부는 노후시설 개량, 종사자 중심 작업안내서 정비, 사물인터넷(IoT) 기반 차량·시설관리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 정책방향을 담아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은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안전 종합계획' 연차별 계획으로 국토부, 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하는 올해 우리나라 전체 철도안전 목표와 정책방향을 확정한다. 


국토부는 올해 대형사고(사망자 5명 이상) 제로화,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는 15%, 철도 사망자는 5%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노후 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한 시설을 확충한다. 오래된 수도권 노선의 설비를 집중 개량하고 노후 도시철도 시설도 개량하며, 노후 철도역을 증·개축하는 등 총 1조6000여억 원을 안전시설 확충에 투입하는 한편, 지진에 대비한 고속철도 내진보강을 당초보다 앞당겨 올해까지 마무리한다.


운행 안전확보를 위해 6500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노후철도 차량 개조·신규 구입에 57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철도보안 및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570억원(보안체계 강화 부문 280억원)이 들어간다. 


사물인터넷, 드론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첨단화·과학화시켜 나간다.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의 이상상태를 실시간 감지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위험도가 높은 요소들을 예보하고 집중 관리한다.


정부가 올해 노후철도 차량 개조·신규 구입에 57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국내에서 철도차량을 개조·제작하는 현대로템, 다원시스 등의 수혜가 예상된다. 다만 현대로템은 공공부문 입찰정지 상태여서 수주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노후철도 차량 개조 사업 관련주



국토부의 노후철도 차량 개조·신규 발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경쟁사도 다원시스, 우진산전 정도다. 

다만 현대로템은 향후 5개월간 국내 공공부문 수주전에 참여할 수 없다. 


방사청의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을 받으면서 지난 5일부터 오는 7월 29일까지 공공부문 입찰에 참가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대구도시철도공사로부터 부정당업체 제재 처분을 받은 것도 지난 6일부터 오는 8월 23일까지 적용된다. 사실상 이 기간 현대로템은 국내에서 수주 활동이 불가능하다.


| 현대로템

철도 차량 및 관련 시스템 제조.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 다원시스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


| 우신산전

경전철, 무인운전 경전철 제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