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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인솔(스마트깔창) 시장 진출, 웨어러블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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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스마트 인솔(신발 깔창) 시장에 뛰어든다. 스마트인솔은 각종 센서를 달아 활동량과 걸음걸이 등을 측정해서 스마트폰 등으로 데이터를 보내 주는 웨어러블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다. 국내외에서 크고 작은 여러 기업이 스마트인솔을 상용화했거나 준비하고 있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삼성전자는 스마트 워치와 밴드 외 인솔 등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웨어러블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수년 전부터 스마트 신발 연구개발(R&D)을 진행해 왔고, 최근 사업화 논의에 착수했다. 종기원이 개발한 성과를 정보통신모바일(IM) 부문이 사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소비자가전쇼(CES) 공개와 연초 사업화를 목표로 주요 협력사와 스마트인솔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인솔은 각종 모션 센서를 탑재해 걸음걸이 모니터링과 교정, 이동 거리와 칼로리 계산 등 헬스케어에 활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 앱으로 각종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다. 삼성전자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인솔에는 무선충전 기술이 탑재된다. 신발을 놓는 패드에 올려놓기만 하면 자동으로 충전된다. 삼성전자는 국내 대기업 가운데 스마트인솔 분야 R&D를 가장 적극 펼쳐 왔다. 출원 특허만 40여건에 이른다.


스마트신발 분야에선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선도 업체다. 신발에 단일 가속도 센서를 탑재해 애플 아이팟, 아이폰과 연동해 운동량을 보여 준다. 아디다스는 나이키와 동일한 기술에다 가슴에 심장박동 수를 측정하는 밴드를 추가 장착하는 방식의 'mi코치'를 선보인 바 있다. 언더아머 역시 스마트 신발 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2015년 약 6000억원을 투입해 피트니스 분야 앱 회사를 인수, 인력을 대폭 충원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애널리시스메이슨에 따르면 스마트인솔을 포함한 스마트신발 시장 규모는 2016년 1조1300억원에서 2020년 5조7250억원 규모로 약 5배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 삼성전자 스마트인솔(스마트깔창) 시장 진출, 웨어러블 관련주




| 삼성전자

스마트워치와 밴드 외 스마트인솔 등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웨어러블 사업을 확대, 

C-LAB 사내벤처기업인 솔티드 벤처에서 스마트 골프화 아이오핏 개발


| 바른전자

스마트 웨어러블 센서 기술을 보유, 접촉 저항 방식의 발 압력 센서라는 이름으로 보행자의 걸음걸이나 걷는 습관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스마트 웨어러블 센서에 관한 특허를 취득


| LG전자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근력 보조 시스템 스마트 모바일워커 개발


| 티엘아이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전문 기업, 스마트 인솔(안창)을 개발, 완료, LS네트웍스 공급


| LS네트웍스

국내 대표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 2세대 스마트슈즈 출시


| 켐트로닉스

정전 용량형 센서, 터치센서, Touch IC, PCB 모듈 등 전자부품과 TG, 전자용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업체임


| 인바디

체성분 분석 관련 헬스케어 업체로, 웨어러블 밴드, 인바디워치 개발


| 아이엠

전자부품 전문업로 의료용 웨어러블 카메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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