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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혜주&테마주

인도 전기차 판매비중, 보조금, 7배 상향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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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정부의 새로운 전기자동차 지원정책의 윤곽이 드러났다. 보조금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충전 인프라 구축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다음 달 7일 이런 내용을 담은 전기차 도입 및 제조 가속화 정책 2단계 사업을 발표한다. 부처 간 조율은 끝난 상태로 현재 연방 내각의 승인만을 남겨 둔 상태다. 관련 예산은 총 550억 루피(약 8700억원)로 책정됐고, 시행 기간은 5년이다.


이번 정책의 핵심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을 전 차종으로 확대한 것이다. 2륜·3륜·4륜 차량은 물론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됐다. 또한 대규모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예산이 투입된다.


전기차 관련 업계에 인도가 제2의 중국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인도 정부가 이전 대비 거의 7배 가까이 되는 거금을 전기차 부문에 풀기로 결정하면서다. 


예산뿐 아니라 보조금 집행 대상도 변화가 있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기존 집행 대상이었던 하이브리드카(HEV)가 제외됐다는 것이다. 순수전기차(BEV)에 보조금이 집중되는 여건이 마련된 것이다.


이런 정부 정책에 당장 인도 전기차 수요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돼 글로벌 완성차업체가 앞다퉈 시장 선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드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인도 전기차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판매량 기준 인도 현지 2위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는 내년 하반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전기차를 내놓기로 했다. 기아자동차도 2021년까지 인도 현지 공장에서 전기차를 생산해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업체도 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공을 기울이는 중이다. 


현지 1위 완성차업체인 마루티스즈키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일본 스즈키자동차는 일본 도시바와 도요타자동차 계열 부품업체 덴소와 합작법인 형태로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해 2020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인도 시장을 노리는 건 완성차업체만이 아니다. 우리 배터리 업체도 인도 시장 진출에 힘을 쓰는 중이다. 특히 LG화학은 올해 초부터 인도 완성차업체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와 첨단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 분야 협력을 진행하는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관련 업계에선 인도가 선언만 하고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나 연비 규제 강화에 소극적인 거 아니냐는 시각이 있었다면서 이번 2단계 정책 공개로 그런 우려가 다소 해소된 분위기 보이면서 업계 투자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인도 전기차 판매비중, 보조금, 7배 상향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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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신이디피

소형가전 제품에 주로 쓰이는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업체, 삼성SDI  중국 시안공장에 전기차용 2차전지 캔(양극재,음극재,전해액 담는 케이스) 공급.


| 포스코켐텍

포스코의 철강 생산용 내화물 제조가 주력 사업이나, 전기차용 2차전지 음극재도 생산.


| 상아프론테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해 배터리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만들어 삼성SDI(006400)에 공급 중.


| 신흥에스이씨

원형 및 각형 2차 전지의 전류차단장치, 뚜껑 역할의 Cap Ass'y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상아프론테크, 상신이디피 등.


| 에코프로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제조사로, 국내외 전기차용 배터리에 채택되고 있음.


| 코스모신소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생산, 이형필름, 인슐레이션필름 등의 제조와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프린터용 토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것을 주 사업


| 서진시스템

알루미늄 가공업체로 주요제품은 통신장비함체·모바일케이스. 자회사 텍슨(지분율 99.8%)을 통해 반도체·이차전지 알루미늄 소재 시장 진출.


| 일진머티리얼즈

2치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삼성SDI(006400)와 중국 기업인 BYD가 주 고객사. 美 테슬라와 日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 받음


| 뉴인텍

전기차용 콘덴서 관련 특허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 본격화.


| 삼화콘덴서

전기 자동차 2차전지의 전압을 상승, 유지시켜주는 DCLC(DC-Link Capacitor) 부품 생산.


| 후성

2차전지용 전해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경쟁사는 일본 기업.


| 유라테크

모회사 유라코퍼레이션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들어가는 고전압 케이블, 커넥터 등을 개발.


| KG케미칼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에너켐 지분(60%) 인수. KG케미칼은 3년 내에 2차전지 소재 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리는 투자와 연구개발에 집중할 방침.


| 삼진엘앤디

2차전지의 뚜껑 역할하는 가스켓을 제조해 전체 물량의 70%를 삼성 SDI(006400)에 공급.


| 영화테크

자동차 전장 부품인 정션박스와 전기차 및 이차전지 부품인 고전압용 컨버터, 충전효율 향상 부품인 OBC(On Board Charger) 등을 생산


| 엠케이전자

반도체 재료인 본딩와이어·솔더볼 제조사이나, 2010년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돼 오는 2019년까지 고에너지 2차전지용 전극 음극소재 개발.


| 엘앤에프

NCM 계열 2차전지 양극활 소재 생산기업으로 LG화학·삼성SDI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음.


| 리켐

2차전지의 주 원료인 전해액 소재와 LCD, 반도체 공정소재 생산.


| 솔브레인

2차전지용 전해액 생산 주력하는 회사로, 관련 기업 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장.


| 새로닉스

2차전지 양극활소재 생산기업 엘앤에프를 자회사로 보유. 지분율은 16.3%


| 삼원테크

주 업종은 건설중장비 부품 생산이나 친환경차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 용량을 4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규소산화물 나노 분말 제조 기술을 한국에너지기술원으로 부터 이전받아 사업화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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