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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혜주&테마주

중미 무역전쟁, 베트남, 인도네시아 생산기지 이전 의류업 실적 개선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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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ㆍ중 무역분쟁 여파에 국내 기업 실적 전망치가 미끄럼틀을 타고 있지만 의류 종목은 내년 이후 실적 전망이 밝아 새로운 증시 주도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을 벗어나 동남아 지역을 새로운 생산기지로 삼은 이들 기업은 미국 정부의 대중 관세 부과 수혜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섬유 및 의류 업종 기업의 내년도 영업이익 전망치는 올해 초 7200억원대에 였지만 미ㆍ중 무역 분쟁이 본격화되고 유가 및 달러 가치가 폭등한 5~6월에는 6000억원대 초반까지 급락했다. 그러나 이후 다시 회복세를 보여 현재는 연초 수준을 회복한 상태다. 


의류 업종에 대한 실적 전망치가 개선된 것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의 대미 수출 전망이 밝아졌기 때문이다. 미ㆍ중 무역분쟁이 변곡점이 됐다. 지난달 미국 정부는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10% 추가관세를 부과했고 이는 내년부터 25%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관세 부과 품목에는 면화 등 의류 원재료와 핸드백 등이 포함됐고, 핵심 의류 및 신발 품목은 제외됐지만 중국이 보복 관세로 맞대응할 경우 이들 품복에 추가로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미국 수입 의류 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34%, 신발은 56%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이들 품목이 관세 대상에 포함되면 동남아시아 지역에 거점을 확보한 국내 OEM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 기업은 중국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을 피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로 생산기지를 옮겼거나 이미 이전을 마친 상태다. 


| 중미 무역전쟁, 베트남, 인도네시아 생산기지 이전 의류 관련주 실적 개선세 



| 태평양물산

의류 제조 및 판매(GAP, TARGET 등), 우모 가공 및 판매(이랜드, 네오퍼시픽 등), 침구류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특히, 의류 사업은 GAP, TARGET, COLUMBIA 등 세계 유명 바이어로부터 수주를 받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에 소재한 현지법인 공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수출.


| 화승엔터프라이즈

화승그룹 계열사로 브랜드(아디다스 그룹) 신발의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ODM) 생산업체 화승비나(베트남)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 화승비나는 아디다스 그룹의 운동화 중 아디다스 Core-Footwear, 인라인 러닝, 리복, 리복 로얄을 주로 주문받아서 ODM 생산중.


| 화승인더

화승그룹 계열사로 필름 사업과 신발 사업 영위. 신발자재(신발용 접착제) 등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연결 종속회사(자회사 화승엔터프라이즈의 100% 자회사)인 HS Vina Co.,Ltd 등 신발부문은 ADIDAS, REEBOK OEM 신발제품 및 신발관련 상품을 제조/판매중.

  

| 호전실업

스포츠 팀복 및 고기능성 의류 제조, 판매, 수출업체.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분야에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으로 의류 공급. 주요 거래처로는 Nike, VF, Under Armour, Adidas, The North Face, Athleta, Fanatics 등이 있음.


| 한세실업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에 공장 및 법인 설립, 주문자 상표부착생산(OEM) 방식 및 제조업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수출하는 의류수출 전문기업. 주요 바이어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NIKE, PINK, H&M 등


| 한세엠케이

캐주얼 의류 브랜드 티비제이(TBJ), 버커루(BUCKAROO), 앤듀(AnDew) 등을 보유한 의류 전문업체. 


| LF

LG상사로부터 분할된 패션 의류업체. 마에스트로, 닥스, 헤지스, 라푸마, 질스튜어트 등 다양한 복종의 자체브랜드 및 수입브랜드를 판매중.


|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그룹 계열의 패션유통사업 영위 업체. 해외패션부문은 ARMANI, DOLCE & GABBANA, DIESEL, GIVENCHY, GAP과 BANANA REPUBLIC 등의 브랜드를 유통. 국내패션부문은 여성캐주얼 브랜드 VOV, G-CUT과 패밀리캐주얼 브랜드 DESIGN UNITED 등을 전개.


| 신원

BESTI BELLI, SI, VIKI 등의 여성브랜드와 SIEG, SIEG FAHRENHEIT 등의 남성브랜드를 보유한 의류업체. 수출사업(니트, 스웨터, 핸드백을 OEM으로 생산)도 영위.

 

| 코오롱인더

코오롱의 제조사업이 분사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코오롱스포츠 등을 비롯한 아웃도어, 스포츠, 골프의류, 신사복, 여성복 등을 제조 판매중.


| SG세계물산

SG그룹 계열의 의류수출 사업과 패션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의류수출사업은 GAP그룹(GAP, OLD NAVY, BANANA REPUBLIC), JCPenney, Target, NY&C 등 주로 미국 대형바이어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중. 패션사업은 남성정장 BASSO, BASSO homme, 여성복 ab.f.z, ab.plus 등의 브랜드를 보유.


| 윌비스

섬유사업의 주요 제품에는 KNIT, WOVEN, SWEATER가 있으며, 모두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방식에 의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주요 바이어로는 TARGET, GAP INC, WAL-MART, UNDER ARMOUR 등.

  

| 국동

의류(니트 등) 제조/판매업체. NIKE, FOREVER21, H&M 등과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해외생산법인에서 니트의류를 생산/판매.


| 휠라코리아

스포츠전문 브랜드인 FILA를 비롯하여 FILA GOLF, FILA KIDS, FILA 언더웨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패션업체.


| F&F

캐주얼, 스포츠웨어 중심의 패션의류업체. 라이센스 브랜드인 MLB(엠엘비), MLB KIDS, 아웃도어 브랜드 DISCOVERY 등을 생산 및 판매중. 18년5월 자체 개발 브랜드인 STRETCH ANGELS를 론칭.


| 영원무역

글로벌 아웃도어 스포츠기업. 사업부문은 아웃도어 및 스포츠 의류, 신발, Backpack 제품과 특수기능 원단 등을 생산 수출하는 제조 OEM 사업부와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과 프리미엄 자전거 및 스포츠용품 유통업을 영위하는 브랜드 유통 및 기타 사업부로 구성.


| 신성통상

니트수출사업, 패션브랜드사업, 유통사업을 영위.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으로 Lands'end, Target, WalMart 등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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