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한가 소재/전일 공시 및 리포트

신동빈회장 일본 롯데홀딩스 해임, 롯데 관련주

반응형

지난 13일 법정 구속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롯데홀딩스의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대두하고 있다. 21일 롯데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는 이날 오후 2시 이사회를 열고 신 회장의 거취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일본롯데의 지주사격인 일본롯데홀딩스는 현재 신동빈 회장과 쓰쿠야 다카유키 사장이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이번 이사회에서 일본롯데홀딩스는 쓰쿠다 사장을 단독 대표로 선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 일본 롯데홀딩스 지배 구조


일본 롯데홀딩스는 롯데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의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롯데홀딩스의 단일 최대주주는 지분 28.1%를 보유한 광윤사다. 


신 회장과 경영권 다툼을 벌여온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은 50%+1주의 지분을 보유하면서 광윤사의 최대주주로 있다. 

일본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가 광윤사이고 광윤사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 지배하는 형태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뇌물공여 혐의로 법정 구속된 직후 신동빈 회장의 롯데그룹 회장 사임과 해임을 요구한 바 있다.  신동빈 회장은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이사회에서 신동빈 회장의 뜻을 받아들여 대표이사직 해임을 결정할 경우 신동빈 회장의 그룹 경영 전반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 비상경영 시험


올 1월 부회장 승진으로 '롯데 2인자' 자리를 굳힌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이 '총수 부재'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롯데그룹의 비상경영 첫 시험대에 오른다.  


롯데지주는 오는 27일 롯데지알에스, 롯데상사, 롯데로지스틱스, 한국후지필름, 대홍기획, 롯데아이티테크 등 6개 계열사 흡수합병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한다. 지난해 10월 롯데지주를 출범하면서 발생한 상호출자와 순환출자 고리를 등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모두 해소해야 한다는 공정거래법 규정에 따른 것이다.


| 롯데그룹주, 낙폭과대 접근 유효


롯데지주 관계자는 "(신 회장의 부재가)대규모 투자나 전략적 접근이 수반되는 결정에 대해서 영향이 없을 순 없다"면서도 "내주 예정된 주총 안건도 기존에 결정이 됐던 사안이라 무리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이며, 최근 결성한 비상경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주요 경영현안들을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3일 법정구속,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를 앞둔 상황에서 롯데케미칼을 제외한 롯데그룹주의 주가는 계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주가에 선반영되어 10% 이상 하락세를 이어왔기 때문에 해임 소식에도 주가는 큰 변동없이 오히려 오후 반등이 이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