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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혜주&테마주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니켈 관련주 - 스테인리스강, ETN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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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원자재 시장도 꿈틀거리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는 리튬, 코발트, 니켈이다. 리튬과 코발트는 주요 선진국의 자원 확보 경쟁으로 최근 몇 년간 몸값이 크게 올랐다. 반면 니켈이 주목받은 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전 세계의 니켈 연간 생산량은 약 200만 t 수준이다. 이는 대부분 스테인리스강의 원료로 공급되고 있다. 생산량의 5∼6% 정도만 배터리 소재로 사용된다.  


그동안 니켈 가격에 주로 영향을 미친 것은 환경 및 무역 규제에 따른 니켈 공급량 변화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광산업체 글렌코어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기차 시장에서 필요한 니켈은 지난해 전 세계 공급량의 55%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수요를 맞추기 위해선 향후 연간 110만 t이 추가 생산돼야 한다.  


2008년 상용화된 리튬이온 배터리 니켈코발트망간(NMC)은 코발트의 함량을 줄이고 니켈의 비중을 늘리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니켈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 간의 경쟁에 각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원자재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대체투자하는 상품도 관심을 가질 만하다. 니켈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국내외 상장지수상품으로는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iPath Series B Bloomberg Nickel Subindex Total Return 상장지수증권(ETN)’과 한국거래소의 ‘대신 니켈 ETN’ 등이 있다.  


주식 선진국인 미국 주식시장은 니켈 관련 ETF/ETN은 1배 추종 상품만 있는데 반해 한국에선 2배 추종인 대신 2X 니켈선물 ETN(H)과 1배 추종인 대신 니켈선물 ETN(H) 있어서 투자 성향에 따라서 고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글로벌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주요 기업들이 10년 뒤에도 그 자리를 지킬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전기차 등 혁신을 주도하는 선도 산업과 그 핵심 원자재는 앞으로도 계속 주목받을 것이다. 니켈이 미래 원자재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전망도 유효하다


|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니켈 관련주 - 스테인리스강, ETN선물



니켈의 가장 큰 용도는 크로뮴과 함께 철의 합금을 만들어 내부식성인 스테인리스 강을 만드는 것. 스테인리스 강은 각종 주방기구, 건물 설비, 자동차 및 전자 부품, 화학 공장 설비 등에 널리 사용.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소재로 전기차 한 대에 니켈 20~40㎏이 필요.


니켈은 2016년부터 공급 부족 현상이 시작됐는데 당분간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될 전망. 전기차 배터리 뿐만 아니라 철강 산업에도 꾸준히 쓰임. 이에 따라 니켈에 수요는 꾸준히 올라갈 것으로 예상.


| 현대비앤지스틸

스테인리스 스틸 열연을 구매해 냉간 압연을 통해 스테인리스 스틸 냉연을 생산하며 니켈 원재료비는 80%.


| 황금에스티

스테인리스 스틸 열연과 냉연 판, 특수강을 생산·판매. 스테인리스 스틸 제품에는 니켈 비율이 6%이지만 전체 원가 대비 니켈 매입비용은 50% 이상.


| 한국선재

니켈을 원료로 스테인리스강을 생산.


| 하나니켈 1 호

뮤추얼 펀드로, 니켈 광산을 투자하는 펀드. 시가총액은 390억


| 하나니켈 2호

뮤추얼 펀드로, 1호보다는 시가총액이 훨씬 낮아서 변동폭이 큼. 니켈 가격에 따라 변동


| 대신 니켈선물 ETN(H)

런던금속거래소(LME)에 상장되어 있는 니켈선물 가격을 추종, 상승시 수익발생


| 대신 2X 니켈선물 ETN(H)

런던금속거래소(LME)에 상장되어 있는 니켈선물 가격을 추종, 상승시 2배 수익률


| 대신 인버스 니켈선물 ETN(H)

런던금속거래소(LME)에 상장되어 있는 니켈선물 가격을 추종, 하락시 수익발생


|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

런던금속거래소(LME)에 상장되어 있는 니켈선물 가격을 추종, 하락시 2배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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