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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혜주&테마주

미중 무역전쟁, 중국 위안화 절하 및 시장개방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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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6일부터 본격화될 미국과 중국의 수입 관세 발효를 앞두고 중국이 위안화 평가절하, 외국인 시장개방 확대 등 전방위적인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2일 중국 외환시장에 따르면 6월 한달간 위안화는 달러 대비 가치가 3.3% 평가절하됐다. 외환시장이 고시환율을 기준으로 상하 2% 범위 내에서 움직이는 특성상, 고시환율의 지속적인 상승(위안화 가치 하락)은 무역전쟁에 대비해 중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위안화 평가절하를 유인하고 있다는 신호로 풀이되고 있다. 


위안화의 가치하락은 중국의 수출 경쟁력을 끌어올려 대외 무역흑자 규모가 커지는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미국과 무역전쟁을 하면서 위안화 평가절하를 미국 압박용 카드로 꺼내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2005~2014년 중반 까지 외환시장에 개입해 위안화 평가절하를 유도했던 중국 정부는 국제사회에서 환율조작 비판을 받자 외환시장을 정부 개입이 아닌 시장 판단에 맡기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하지만 최근 무역전쟁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위안화 가치가 이례적으로 연일 하락중이고 이로인해 중국 정부가 다시 외환시장에 개입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외국자본에 대한 투자규제 완화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대조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한편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올 수 있는 리스크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와 상무부에 따르면 중국은 이달 30일부터 상하이, 광둥, 톈진 등 12개의 자유무역시험구에서 기존 95개의 규제조항을 45개로 대폭 줄인 '자유무역시험구 외국기업 투자 진입 특별관리조치(네거티브 리스트) 2018년판'을 시행한다.


중국 내 12개 자유무역지대에서 이뤄지는 농업, 자원개발, 문화, 통신 서비스 사업의 외자진입 제한을 대거 완화, 또는 취소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예컨데 자유무역시험구에서 문화공연단체에 대한 외국인 투자금지가 해제되고 석유, 천연가스 탐사 개발을 합자, 합작사에만 허용했던 규제가 철폐되며 외국자본이 방사성 물질의 채굴, 제련, 가공 및 핵연료 생산에 참여하는 것도 허용된다. 


발개위와 상무부는 앞서 증권, 선물, 생명보험의 외자지분을 51%까지 확대하는 등 중국 전역에 적용되는 외국인 투자규제 대상을 63개에서 48개로 줄인 바 있다.


| 미중 무역전쟁, 중국 위안화 절하 및 시장개방 관련주



지난 2015년 위안화 평가절하로 인해 원/달러 환율이 추가로 급등함에 따라 자동차 관련주, 환율 상승 수혜주로 의류OEM 관련주 등이 상승했다. 반면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화장품, 여행, 음식료, 게임주들의 경우 위안화 평가절하가 악재로 작용 되었었다. 여기에 중국과 경쟁을 벌이는 제조업, 서비스업 관련주도 위안화 평가절하가 반갑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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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국내 1위 완성차 기업.


| 기아차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완성차 및 부분품의 제조ㆍ판매, 렌트 및 정비용역을 사업으로 영위


|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부품업체로, 종합 모듈 생산에 주력. 최근엔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등 스마트카 부품 개발에 주력.


| 쌍용차

자동차 제조사로, 주력 제품인 티볼리(Tivoli) 포함 '렉스턴', '코란도' 등 생산. 최대주주는 인도 마힌드라 그룹.


| 만도

자동차부품 업체로 종합 모듈과 제동장치, 조향장치 등 생산. 최근엔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등 스마트카 부품 개발에 주력.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커넥티드 및 자율 주행 관련 사업을 주업으로 영위하며 HUD(Head Up Display),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을 개발 및 제조


| 아진산업

차량 주변 인지 시스템, 차량 안전보조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정보 융합/제어 SW 통합 플랫폼 개발 등을 연구 과제로 수행, 개발 완료.

 

| 넥스트칩

반도체 설계 기업.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관련 솔루션 개발 중.


| 미동앤씨네마

차량용 블랙박스 업체. 차량이탈경보시스템 등 ADAS 사업 추진.


| 에이테크솔루션

삼성전자가 2대주주로 지분 15.92% 보유. 16년 상반기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정.


| 캠시스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업체로, 통합 다중카메라 시스템 활용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프로젝트 진행.


| 삼보모터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핵심부품 개발.


| 켐트로닉스

NXP반도체와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대 차량(V2V)’ 안테나 공동개발. 마이크로소프트·IAV·에스리 등 관련 파트너사들과 시험 운전.


| 유니퀘스트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업체이나, 지문인식 센서 모듈 제조사인 드림텍(지분율 43%),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원천기술 확보한 PLK테크놀로지(지분율 56%)를 자회사로 두고 있음.


| 세종공업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제조업체. 자회사로 휠속도센서, 앞차간 거리유지 시스템 등 자율주행 필수 시스템을 만드는 아센텍(지분율 100%)을 보유. 아센텍은 만도, 현대모비스 등 모듈 업체를 통해 국내 완성차 업체 및 Tesla에 납품 중. 수소연료전자차용 압력센서와 질소산화물센서 등도 개발 중


| 인팩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안테나 제조 업체. EPB(전자식주차브레이크), ECS(차체자세제어장치) 생산.


| 모트렉스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 필수 장치인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제조·개발. 주로 현대·기아차 해외 수출 차량에 납품.


| 한라홀딩스

만도, 만도헬라 등 국내 자율주행 관련 기술 Top 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지주회사.


| 대성엘텍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사로, 최근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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