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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혜주&테마주

해운산업 재건 8조 투입-해운, 조선기자재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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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16년 한진해운 파산 이후 침체된 해운산업을 부활시키기 위해 향후 3년간 총 8조원을 투입, 국적선사가 선박 200척을 발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2년 국내 해운산업 매출을 51조원으로 늘리고, 선복량 기준 세계 14위 수준인 현대상선을 10위권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해운업 매출은 10조원 이상 줄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은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면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은 해운업과 조선업을 함께 살리기 위한 종합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적 선사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 2020년까지 벌크선 140척과 컨테이너선 60척 등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한다. 자금은 해양진흥공사 공적자금 3조 1000억원에 민간금융·선사 자부담 등 5조원을 더한 8조원 규모다. 


이러한 정부의 해운업, 조선업 살리기가 한창인 가운데, 한국 조선업계의 올해 1분기 수주량이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올라섰다. 호황과 불황이 번갈아가면서 오기 때문에 ‘사이클 산업’으로 불리는 조선업 경기가 오랜 침체를 깨고 회복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한국의 누적 수주량은 263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전세계 발주량(623만CGT)의 42.2%를 차지했다. 이는 196만CGT를 기록한 중국과 80만CGT를 기록한 일본보다 높은 수치다.


최근 3년간 1분기 전세계 발주량 비교해보면 2016년 1분기 305만CGT에서 2018년 1분기 623만CGT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척수로 비교해봐도 2016년 159척, 2017년 170척, 2018년 186척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 대부분 선종의 선가 지수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면서 얼어붙었던 선박 발주 시장이 2016년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 해운산업 재건 8조 투입 - 해운, 조선기자재 관련주


조선기자재 전문 생산업체를 포함한, 선체를 건조하고 이것에 기관·의장품을 조립하여 고정시켜서 완성된 선박을 생산하는 것을 고유의 업무로 하는 업체


| 해덕파워웨이

선박용품 전문업체, 선박방향타, RUDDER HORN, 선미축, 선박의장품, 구성부분품 등의 사업을 영위

선박의 건조나 수리 등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부품 및 원자재를 생산


| 한국카본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 및 LNG운반선용 극저온 단열재 사업을 영위


| 동성화인텍

폴리우레탄 시스템, 초저온보냉재, 메탈판넬 LNG선 발주시장 호황과 함께 LNG 보냉재 분야에도 주목


|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의 선박사업부는 구명정, 특수선박,구명정 엔진 사업을 영위, 40년 업력의 연간 700척 생산량 세계 2위 규모인 국내 유일 구명정 제조업체


| 오리엔탈정공

선박용 기계제품인 Lifting Appliances (Marine Crane), Deck Machinery, Engine Room Crane 등을 생산하고 있음


| 한라IMS

2009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선용 레벨측정시스템 및 장치 제조와 선박계선 계류 조타장비 제조를 영위


| 인화정공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


| 대우조선해양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LNG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자동차운반선 사업을 영위


| 한진중공업홀딩스

한진해운의 지주회사로 한진행운은 2017년 2월 17일 법원은 한진해운에 파산선고를 했다.


| 삼성중공업

선박, 해양플랫폼 등을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주로 담당하는 E&I부문으로 나뉘어 사업을 영위


| 두산엔진

두산의 계열회사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 케이에스피

주력사업인 선박용엔진밸브사업을 영위, 현재 거래정지 상태


| 에스앤더블류

선박(디젤)엔진부품(엔진볼트, 밸브시트링, 캠 및 캠축), 산업부품(산업볼트),단조품 등을 주 생산 품목으로 사업을 영위


| 케이프

대형 선박용 엔진 부품업체, 실린더 라이너 사업을 영위


| 중앙오션

조선기자재 사업을 영위하는 (주)중앙오션과 합병을 완료하여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


| 화인베스틸

열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조선용 형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진행


| 현대중공업

조선부문, 플랜트부문, 엔진부문, 정유부문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방선기

선박용 배관 및 Module Unit 과 육상 및 해양플랜트 제작 및 생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 대창솔루션

선박엔진, 선미재, 발전설비, 산업기계, 기타 플랜드 부품 등 주강품 취급.


| 대양전기공업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조선, 방위산업, 철도차량,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


| 현대미포조선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


| 현진소재

금속단조제품의 제조와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선박엔진부품 및 풍력발전부품 외 자유단조제품을 생산


| 삼영엠텍

내연기관구조재 및 산업기계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에 필요한 교좌장치의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


| STX엔진

STX에서 인적 분할하여 STX엔진으로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선박, 발전)사업, 특수(방산)사업, 전자통신 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


| 디엠씨

해양플랜트용 크레인을 전문 제조하는 기업으로 국내 중대형 조선소 및 해외의 중소형 조선소의 주요선박에 장착되는 일반선박용 크레인 등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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